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안과 백내장의 정의 및 증상과 예방

by 하이하우아유 2023. 3. 27.
반응형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안질환에는 노안과 백내장이 있습니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력이 저하되고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증상을 말하고, 노안은 수정체의 탄력이 감소하여 가까운 거리에 있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노안과 백내장의 증상과 눈의 노화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봅니다. 

 

 

1. 노안의 정의 및 증상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시력이 저하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수정체는 볼록렌즈 모양의 투명한 조직으로 보고자 하는 물체의 거리에 따라 두께를 조절하여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 조직입니다. 노화로 인해 수정체 및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는 근육의 탄력이 저하되면서 초점 조절 능력이 떨어져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게 되는데 이를 노안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신문이나 책에 있는 작은 글씨를 보기가 힘들어지고 오히려 멀찍이 떨어뜨려 보아야 잘 보이게 됩니다.  또 눈이 침침하거나 뿌옇게 보이고, 멀리 있는 것과 가까이 있는 것을 번갈아 볼 때 초점을 전환하는 속도가 더뎌질 수 있습니다. 어두운 실내에서 증상이 심해지는 편이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가까이에 두고 장시간 보게 되면 눈의 피로감이 심해지고 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보통 40대 중반 이후부터 수정체 기능이 저하되어 노안이 나타나는데 최근 컴퓨터,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노안의 발생시기가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노안의 기본적인 치료법에는 안경이나 렌즈 착용에 의한 시력 교정 방법이 있습니다. 돋보기안경 또는 이중초점렌즈, 다초점 렌즈 등이 사용됩니다. 또 노안 라식이나 특수렌즈 삽입술과 같은 노안 교정 수술을 시행하여 노안으로 인해 저하된 시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백내장의 정의 및 증상

백내장은 노안과 더불어 노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노인성 안질환 중 하나입니다.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발생하는데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노안과 백내장은 초기에 눈앞이 흐려지고 시력이 저하되는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백내장의 경우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실명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내 전등에 의해 심하게 눈부심을 느끼거나 물체가 겹쳐 보이고, 돋보기를 써도 잘 보이지 않는 등 거리에 관계없이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이 있다면 백내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안구 통증이나 눈의 분비물이 증가할 수 있고 어두운 곳에서 잘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간혹 노안으로 인해 잘 보이지 않다가 갑자기 시력이 좋아진 것 같다면 이는 수정체가 단단해져서 발생한 백내장 증상일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백내장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현재는 수술이 유일한 치료법이지만 백내장을 초기에 발견한 경우라면 진행 속도를 늦추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은 보통 60대 이상에서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잦은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이보다 젊은 나이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40대 이상이라면 매년 검진을 시행하여 백내장의 발병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눈의 노화를 예방하는 생활습관

눈의 노화와 그에 따른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과 더불어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눈으로부터 30cm이상의 거리를 유지하고, 중간중간 멀리 있는 물체를 보거나 눈을 감아 눈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수정체에 부담이 커지고 눈의 피로가 증가하므로 삼가야 합니다. 흔들리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 역시 눈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을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생활 속에서 가끔씩 먼 곳을 멍하니 바라보면 눈의 피로를 풀 수 있고,  가까운 곳과 먼 곳을 교대로 보는 간단한 운동을 하면 눈의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은 건조할수록 피로도가 증가하므로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여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눈 건강에 이로운 항산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눈 건강에 이로운 역할 합니다. 루테인은 눈 조직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눈을 보호하고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루테인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등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로틴은 결명자에 많이 들어 있는데, 피로를 해소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며 시신경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