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톱무좀은 방치할 경우 몸의 다른 부위나 다른 사람에게 점염될 가능성이 있어 증상 여부와 상관없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발톱 무좀균이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여러 가지 발톱무좀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발톱무좀 치료방법
발톱무좀 약
먹는약
먹는 약은 다른 치료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한 편이고 효과도 좋기 때문에 발톱무좀 치료법으로 가장 먼저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피부과에 가서 정확한 진단 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처방해 준 약을 복용하면 되는데요. 보통 6개월 이상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복용해야 하는 만큼 간 질환이 있거나 임신부 혹은 수유 중인 경우,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치료법일 수 있어요.
또 먹는 약은 전신에 흡수되기 때문에 피부발진, 간 독성, 소화기계 부작용 등을 경험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특히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먹는 약을 꺼리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과거에 발톱무좀 치료제로 사용되었던 케토코나졸 성분의 경우 간 손상 등 부작용 위험이 컸던 것에 비해 현재 사용되는 성분들은 비교적 안전하고 부작용이 적다고 해요. 현재는 테르비나핀, 이트라코나졸, 플루코나졸 등의 성분이 사용되고 있어요. 이러한 성분들은 간 기능 검사 등을 실시하여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심각한 부작용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약들도 있기 때문에 의사와의 상담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바르는 약
항진균제를 무좀이 생긴 부위에 직접 바르는 방법입니다. 크림, 연고 등 다양한 제형이 있는데 손, 발톱 안쪽에 스며들어 진균을 박멸하는 원리입니다. 간 독성과 같은 전신 부작용이 없고 사용 방법이 간편합니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하지만 약물이 진균에 도달하는 침투력이 적기 때문에 먹는 약에 비해 치료 효과가 떨어진다고 해요.
에피나코나졸 성분은 약물의 침투력이 좋아 치료 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성분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주블리아 제품이 있어요. 시클로피록스 성분을 사용한 약들은 약국에서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데요. 진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손발톱무좀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바르핀케어 네일라카, 로푸록스 네일라카, 풀케어 등이 있어요.
발톱무좀 레이저 치료
약을 복용하기 어렵거나 먹는 약 만으로 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경우 레이저 치료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먹는 약 또는 바르는 약과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면 치료 기간 단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열에 약한 무좀균의 성질을 이용하는 것으로 레이저를 깊숙이 조사하여 무좀균을 제거하는 원리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므로 재발률이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발톱무좀 레이저 역시 6개월 이상 꾸준히 치료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단점은 주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야 하고, 먹는 약이나 바르는 약에 비해 비싸다는 점입니다. 단, 실비 보험 청구가 가능할 수 있다고 하니 치료 전에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64nm 파장 레이저
힐러 1064, 핀포인트 레이저 등이 있습니다. 고온의 레이저를 직접 조사하여 열에 의해 무좀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방식입니다. 주변조직의 손상 없이 무좀균만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시술 시간이 짧고 시술 후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치료 중 뜨겁거나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약 복용 없이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에요.
405nm와 635nm 파장 레이저
오니코 레이저와 루눌라 레이저 등이 있습니다. 두 가지 파장을 사용하여 무좀을 치료하는데요. 405nm 파장의 레이저는 무좀균을 죽이고, 635nm 파장 레이저는 손발톱의 빠른 성장을 돕습니다. 태우지 않는 비가열성 레이저로 시술 시 통증이 없고 양손과 양발을 동시에 치료하기 때문에 치료시간이 짧아요. 면역력을 높이는 레이저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재발방지에 좋고 주변 부위 무좀균까지 사멸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발톱무좀 수술
발톱무좀 증상이 오래되어 발톱이 두꺼워지고 변형된 경우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발톱 제거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변형된 발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수술을 통해서도 무좀균 자체를 완전히 없앨 수 없어 재발의 가능성이 있어요.
마치며
이상으로 발톱무좀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발톱무좀은 온도와 습도가 높아지는 봄, 여름에 발생이 증가한다고 해요. 완치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미리 치료 계획 세워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