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통풍은 혈액 속에 과도하게 많아진 요산이 관절에 축적되어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통풍의 증상과 치료 및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통풍이란
통풍은 혈액 속에 요산이 과도하게 많아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요산은 음식물이 몸속에서 소화된 후 생성되는 찌꺼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소변과 함께 배출돼요. 그런데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는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요산 배출 기능이 저하되어 혈액 내에 요산이 너무 많아지면 관절 등에 쌓여 요산염 결정체를 만들게 됩니다. 이 요산염 결정에 의해 염증, 통증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해요.
통풍은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중요한데요. 증상이 심해지면 뼈나 관절에 변화를 일으키고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때문에 초기 통풍 발작 이후 증상이 없어졌더라도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통풍 초기증상
- 엄지발가락 통증이 있다.
요산이 주로 엄지발가락에 쌓이는 경우가 많아 주로 엄지발가락 통증을 호소합니다. 통증과 함께 붓기와 발적, 열감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급성 통증이 생겼다.
손도 못 댈 정도의 심한 통증과 함께 관절이 붓고, 통증이 있는 부위에 열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통증이 발생한 후 초기 12시간 이내에 가장 심하게 아프고 며칠간 지속되다가 서서히 통증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 가벼운 자극에도 심한 통증이 있다.
바람이 스치는 것과 같은 약한 자극에도 심하게 아프고, 빨갛게 부어 오릅니다. - 피부가 붉게 부어오른다.
통증과 함께 피부가 빨갛게 붓습니다. - 한 곳의 관절에만 증상이 있다.
초기에는 하나의 관절에서 통증이 발생한 후 점차 여러 관절로 통증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
발가락, 무릎, 발목, 발등, 뒤꿈치, 손목, 손가락 등
치료와 식단관리
통풍의 치료는 항염증제와 함께 요산 수치를 낮춰주는 약물로 이루어집니다. 이와 함께 다음과 같은 건강한 식단관리가 필요합니다.
- 요산수치를 높이는 식품 자제하기
술
붉은색 육류(소고기, 돼지고기)
내장류(간, 대창, 곱창 등)
액상과당함유음료
기름진 음식
해산물 (등푸른 생선, 멸치, 참치 등) - 비타민C 섭취하기
- 충분한 수분섭취
- 과식하지 않기
- 정상체중 유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