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배에 살이 많이 찌는 복부비만이 건강에 안 좋다고 하죠. 그 이유는 내장지방 때문입니다. 인체는 소비하고 남은 열량을 피하지방으로 먼저 저장하고, 그러고도 남은 열량은 복강 안쪽의 여러 장기 사이사이에 저장하는데요. 이때 내장지방이 쌓이게 돼요. 이렇게 쌓인 내장지방들은 염증물질을 여기저기 분비해서 심장병, 당뇨병, 뇌경색, 고지혈증 등 다양한 전신 질환을 유발합니다.
때문에 건강관리를 위해 복부비만 그 중에서도 내장지방형 복부비만을 개선하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간단한 내장지방 자가진단법과 내장지방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장지방이 쌓였는지 자가진단하는 3가지 방법
배 둘레 확인하기
배꼽 주변의 살집이 두텁게 잡히는 곳의 둘레를 잽니다. 여자는 85cm, 남자는 90cm 이상일 때 내장지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뱃살 만져보기
내장지방은 피하지방에 비해 딱딱한 편입니다. 배꼽 주변의 살을 잡았을 때 뭉텅이로 물렁물렁한 살이 잡히면 피하지방형, 딱딱해서 피부만 잡히면 내장지방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누워서 체크해 보면 더 정확한데요. 무릎을 세우고 반듯하게 누워서 힘을 뺀 뒤 배꼽 주변 살을 잡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뱃살 모양 확인하기
피하지방만 쌓였을 때는 아랫배만 볼록 나와있는 형태를 보입니다. 윗배는 상대적으로 평평하죠. 이와 달리 배 모양이 큰 공처럼 전체적으로 둥글게 나와있다면 내장지방이 쌓여 있을 가능성이 많아요. 아랫배와 윗배가 모두 나왔으면서 울룩불룩하게 접혀 있다면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이 모두 쌓여있는 상태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장지방 빼는 방법
탄수화물 줄이기
필요 이상으로 섭취한 탄수화물은 체내에 내장지방으로 쌓이게 됩니다. 특히 설탕, 액상과당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은 더욱 해로운 영향을 끼칩니다. 때문에 비정제 탄수화물을 필요한 만큼만 섭취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섭취
단백질 보충도 중요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우리 몸은 부족한 에너지를 근육에 있는 단백질에서 끌어다 씁니다. 이로 인해 단백질이 부족해지기 쉬워요. 문제는 단백질이 줄고 이어서 근육량이 감소하면 기초대사량 역시 떨어지게 돼요. 낮은 기초대사량은 내장지방을 제거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때문에 탄수화물을 적게 먹는 만큼 매끼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
내장지방을 빼는 데는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에는 달리기, 수영, 빨리 걷기, 자전거 타기 등이 있어요. 하루 30분, 주 3회 이상 땀이 약간 날 정도로 해주면 좋습니다. 인터벌 운동도 효과가 좋은데요. 인터벌 운동은 높은 강도와 낮은 강도의 운동을 번갈아 반복하는 것을 말해요.
공복시간 유지
보통 공복상태로 12시간 정도 지나면 지방 분해가 시작된다고 해요. 때문에 일주일에 1~2회 12시간 이상의 공복을 유지하면 내장지방을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건강 상태에 따라 필요한 공복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